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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PG Maker MZ Plugin 캐릭터 호감도 시스템 - CharacterAffinitySystem
otterscribe 2025. 4. 5. 22:00
[RPG Maker MZ 플러그인] 캐릭터 호감도 시스템 - CharacterAffinitySystem
안녕하세요, RPG MAKER MZ 유저 여러분! 오늘은 RPG Maker MZ에서 캐릭터 관계를 더 풍성하게 만들어줄 플러그인, CharacterAffinitySystem을 소개합니다. 이 플러그인은 캐릭터 간 호감도를 관리하고, 시간과 연동하며, 특정 조건에서 이벤트를 트리거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예요. 연애 시뮬레이션, 우정 시스템, 혹은 NPC와의 깊은 이야기를 구현하고 싶다면 딱 맞는 선택입니다!
플러그인 소개
CharacterAffinitySystem은 캐릭터와 플레이어 간의 상호작용을 감정적으로 연결해줍니다.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아요:
- 캐릭터별 호감도 관리
- 각 캐릭터마다 지정한 변수로 호감도를 관리할 수 있어요. 예를 들어, NPC에게 아이템을 주면 호감도가 +10 올라가게 설정 가능!
- 시간 연동 시스템
- 게임 내 시간(기본: 변수 2번)을 활용해 호감도가 자연스럽게 변합니다. 시간이 30초 이상 지나면 호감도가 +1씩 증가하도록 설정할 수 있어요.
- 이벤트 트리거
호감도가 특정 값(예: 50)에 도달하면 스위치가 켜져요. 이를 통해 새로운 이벤트나 대화가 열리게 할 수 있습니다. - GUI로 쉬운 설정
플러그인 매개변수와 명령어로 모든 설정을 간편하게 조정할 수 있어요. 코딩 없이도 원하는 시스템을 구현 가능!
사용 전 필수 확인
★ ★ ★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전에 플러그인 매개변수(AffinitySettings)에서 세팅을 꼭 확인하세요!
- 캐릭터 ID(예: 1번), 호감도를 저장할 변수 ID(예: 5번), 임계값, 스위치 등을 미리 설정해야 합니다.
- 예를 들어, 변수 2~4번을 시간 시스템으로 쓰고 있다면, 호감도는 5번 이상으로 설정해 겹치지 않게 해주세요.
- 이 설정을 안 하면 "설정이 없다"는 경고가 콘솔에 뜰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!
어떻게 사용하나요?
- 설치: CharacterAffinitySystem.js를 js/plugins/ 폴더에 넣고 활성화.
- 설정: 매개변수에서 캐릭터 ID와 변수 ID 등을 지정.
- 이벤트 활용:
- adjustAffinity 1 10: 1번 캐릭터 호감도 +10.
- setAffinityTrigger 1 50 1: 호감도 50 이상 시 1번 스위치 ON.
- linkAffinityToTime 1 true 1: 시간당 호감도 +1.
활용 예시
- 연애 시뮬레이션: NPC에게 선물을 주면 호감도가 올라가고, 50이 되면 특별한 이벤트 시작.
- 우정 시스템: 함께 시간을 보내며 호감도가 쌓이고, 새로운 대사가 열림.
- 스토리 분기: 캐릭터 호감도에 따라 엔딩이 달라지게 설정.
다운로드 및 테스트
제가 직접 테스트하며 안정성을 확인한 플러그인이에요.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해서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적용해보세요!
마무리
CharacterAffinitySystem은 캐릭터와 플레이어 간의 관계를 더 감동적으로 만들어주는 도구예요. 호감도 시스템으로 스토리에 깊이를 더하고 싶다면 꼭 써보세요.
저의 첫 게임제작에 집중하기 위해 이 플러그인을 마지막으로 게임제작이 완료되기 전까지, 더 이상의 플러그인 제작은 없을 예정입니다.
테스트 환경
RPG Maker MZ 버전: 1.9.0
OS: Windows 11
플러그인 사용 조건 및 면책 조항
작성자: OtterScribe
https://otterscribe.tistory.com/notice/18
RPG MAKER MZ 플러그인 이용 안내
안녕하세요, 블로그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감사 인사드립니다!이곳에서는 제가 직접 제작한 RPG MAKER MZ용 플러그인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. 게임 제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담으려
otterscribe.tistory.com
- 저작권
- 이 플러그인은 [OtterScribe]가 직접 작성한 오리지널 코드입니다. RPG Maker MZ의 기본 코드를 확장한것으로, 상업적 및 비상업적 프로젝트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단, 재배포 시 원작자 [OtterScribe]를 명시해야 합니다.
- 사용 조건
- 이 플러그인은 개인 학습, 비상업적 프로젝트, 상업적 프로젝트에서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.
- 수정은 허용되지만, 원본 또는 수정된 플러그인을 재배포하거나 판매하거나 단독으로 배포하는 것은 [OtterScribe]의 명시적 허가 없이는 금지됩니다.
- 수정된 버전을 배포할 경우, 원작자 [OtterScribe]를 반드시 언급해야 합니다.
- 이 플러그인이 필요한 다른 플러그인은 독립적으로 배포될 수 없으며, 게임 프로젝트에 포함되어야 합니다. 또한, 이 플러그인을 사용한 게임의 엔딩 크레딧에는 'OtterScribe'를 포함해 주세요.
- 호환성
- 이 플러그인은 작성자가 테스트한 환경에서만 정상 작동을 확인했습니다. 다른 플러그인과의 충돌이나 특정 버전에서의 문제는 보장되지 않습니다.
- 면책 조항
- 이 플러그인 사용으로 발생하는 문제(버그, 데이터 손실, 게임 오류 등)에 대해 작성자 [OtterScribe]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 사용자는 사용 전 프로젝트를 백업하고, 모든 책임을 스스로 감수해야 합니다.
- 공식 지원은 제공되지 않으며, 문제가 생기면 RPG Maker 커뮤니티나 개인 디버깅으로 해결하세요.
- 팀 사용
- 고용된 직원이나 팀원과 플러그인을 공유해 수정하는 것은 허용됩니다. 팀원에게는 별도의 라이선스가 필요 없습니다.
- 문의
- 버그, 개선 제안, 허가 요청은 OtterScribe의 블로그에 댓글로 남겨주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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